★
성교육 |
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남· 여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고 상대의
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. |
|
★
기본생활습관지도 |
| 목적 생활의 기본틀이 형성되는 유아기부터 바른 생활 습관을
익힌다. 방법 - 유치원에서는 ? 매일 생활나누기, 귀가지도, 상황 발생 시
지도한다. - 가정에서는? 가족과 함께 하는 7가지 덕목의 기본생활 습관 지키기를
생활화한다. | |
|
★
전통문화 |
|
방법 한 학기 3회, 각 반별 "예절의 날" 운영 모둠 별로
순환하면서 전통예절을 배우고 전통놀이를 즐긴다. | |
월 | 예절의 날 | 우리 놀이 즐기기 | 전래동요 | 전통놀이 | 4 | 차 마시기 예절(다도) 한복 입기 큰절 하기 | 누렁아 울지 말고 나랑 같이 놀자 | 우리집에 왜 왔니? / 그림자 밟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/ 얼음땡 | 5 | 두껍아 두껍아 헌집줄게 새집다오 | 여우야, 여우야 / 숨바꼭질 딱지치기 / 공기받기 | 6 | 개구쟁이 산복이 | 두껍아, 두껍아 / 깃대 ㅆ러뜨리기 사방치기 / 실뜨기 | 7 | 고추먹고 맴맴 | 대문놀이 / 'ㄹ'자 놀이 비석치기 / 구슬치기 | 8 | 꼬부랑 할머니 | 수건돌리기 / 글자찾기 오목놀이 / 달팽이 놀이 | 9 | 술래잡기 할 사람 여기 붙어라 | 제기차기 / 망줍기 꼬리잡기 / 닭싸움 | 10 | 감자꽃을 보려면 감자밭에 가야해 | 고무신 멀리 던지기 고무줄 놀이 투호놀이 / 칠교놀이 | 11 | 어디만큼 오시나 | 팽이치기 / 고누놀이 / 줄다리기 | 지도 | 학부모 및 조부모 자원봉사자 | 담 임 교 사 |
|
|
|
★ 상지도서실
운영 |
|
목적 지식 보물 창고, 책을 통한 다양한 간접 경험으로 언어 발달,
이해력 발달, 논리적 사고, 창의력 사고 증진 등 유아의 통합적 발달을 기대하며 원내 도서실 운영 방법 - 유치원 : 주 1회 원내 도서실을 이용하며 유아가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가까이하고, 읽는
기회 제공 - 가 정 : 가정에서도 책 읽기 습관을 생활화하기 위한 지도 | |
|
★ 안전교육 지도
계획 |
목적 :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
익히고 안전한 생활태도를 기른다. 방법 : 안전교육을 교육과정 안에 통합하여 체계적이고
지속적으로 교육하여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한다. 매일 생활나누기, 귀가지도, 상황이 발생할 때 즉시 지도 |
|
★
언어발달&논리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알림이 발표 |
발표일:'알림이 명찰'을 메고 가는 다음
날 (공휴일, 견학이 있는 날은 그 다음날 발표) 방 법 :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
어떤 물건, 사건, 이야기 거리를 준비하여 비밀주머니에 넣어온다. 다음날 다른 어린이들이 정답을 맞힐 수 있게 수수께끼를
낸다. 어린이들이 정답을 맞추면 왜, 어떻게 이것을 준비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이야기한다. |
|
★ 이웃에 대한
관심&사회현상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기르기 위한 새소식 나누기 |
발표일:'오늘의 기자'명찰을 메고 가는
다음 날 (공휴일, 견학이 있는 날은 그 다음날 발표) 방 법 : 신문, 인터넷을
통해 이슈가 되고 있는 이야기를 B4용지에 사진을 붙이거나 그림, 글로 쓴다. 다음날 준비한 새소식을 친구들에게 발표하고, 관련 주제에
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. |
|
★ 꿈을 가진 어린이로
성장할래요!! 이달의 위인 |
발표일: 매주 수 ~
금요일 방 법 : - 월별 안내문을 통해 안내된 위인 2명을 확인한다. -
안내문에 정해진 날짜까지 각 위인의 업적과 본받을 점 등을 책 또는 인터넷을 통해 조사하여 간단히 기록하거나 기억해서 온다. 조사해 온
위인에 대해서는 의사소통 영역을 통해 안내문에 정해진 날짜에 맞춰 토의 활동을 하며 유아들과 함께 위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|
3월 | 안데르센, 유관순 | 6월 | 이순신, 안중근 | 10월 | 세종대왕, 김홍도 | 4월 | 장영실, 헬렌켈러 | 7월 | 마틴 루터킹, 노벨 | 11월 | 닐 암스트롱, 라이트 형제 | 5월 | 방정환, 신사임당 | 9월 | 파브르, 에디슨 | 12월 | 나이팅게일, 슈바이처 |
|
|
|